파주시는 성장기 장애아동과 장애부모가 양육하는 비장애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발달재활서비스’와 ‘언어발달지원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운영할 제공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현재 파주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은 24개소, 언어발달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은 5개소로 595명의 대상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9개소의 제공기관의 지정 기간이 오는 31일 만료됨에 따라 2022년 8월 1일부터 2024년 11월 30일까지 서비스를 제공할 역량 있는 기관을 모집한다.
제공기관 모집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파주시청 노인장애인과로 방문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paju.go.kr)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발달재활서비스와 언어발달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비용은 소득기준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발달재활서비스는 장애아동과 장애가 예견되는 아동의 정신적‧감각적 기능 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언어, 청능, 미술심리, 음악, 행동 재활 등의 서비스다.
언어발달지원서비스는 시각, 청각, 언어장애 등 감각적 장애를 가진 부모가 양육하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과 장애가족의 역량 강화를 위해 언어발달진단, 언어재활, 독서지도, 수어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