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가족센터(센터장 윤양식)는 2021년부터 경기도와 의정부시의 지원을 받아 중장년 수다살롱, 식생활개선 다이닝, 건강돌봄 등 사회적 교류 및 관계망 형성을 위한 1인 가구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1인 가구가 혼자 먹기에 부담되는 수박과 건강한 여름나기 응원 메시지를 나누는 등 사회적 교류를 위한 대면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혼자 먹기 부담스러운 음식 나눔’에 대한 1인 가구 대상자의 수요를 적극 반영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여름아 수박을 부탁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A 씨는 ‘주변에 아는 1인 가구가 없어 혼자 수박을 먹기 부담스러웠는데, 서로 나눌 수 있어 좋았고 집 근처 1인 가구 친구를 알게 되어 다른 음식도 공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여자 B 씨는 ’요즘 날씨가 덥고 습해서 기운이 나지 않았는데 음식을 나누고 응원하며 에너지가 생긴 거 같다‘고 하며 1인 가구끼리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어준 센터에 감사함을 전해왔다.
2022년 하반기 의정부시 1인 가구 지원사업은 사회적 교류를 위한 ‘중장년 수다살롱 동아리’, ‘식생활개선 다이닝’ (추석 음식 만들기, 요리하고 싶지만, 초보인 1인 가구를 위한 왕초보 요리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1인 가구를 위한 반찬 봉사), ‘건강 돌봄’(20대 여성 1인 가구 마음 검진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신청은 의정부시 가족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