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가 운영하는 ‘경기도 디딤돌 취업 지원 사업’이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 단절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경기도 디딤돌 취업 지원 사업’은 경기도와 고양시가 지원하는 취업·창업 지원 사업이다. 직업 교육 훈련 과정을 이수한 여성들이 취업·창업을 위한 ‘디딤돌 동아리’를 구성하면 맞춤형 전문가를 지원해 여성들이 해당 분야의 전문성과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2015년부터 사업을 운영해 해마다 80여 명의 전문가를 배출해 오고 있다. 올해는 7개의 강사형, 1개의 창업형, 1개의 기술숙련형 총 9개 동아리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시는 동아리 특성에 맞는 단계별 지원을 실시한다. 예를 들면 강사형 동아리는 심화교육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강의 역량을 향상시켜 강사로서의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창업형 동아리는 초기 창업자에게 필요한 판로 개척 및 제품 판매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 밖에도 협동조합 설립 지원 멘토링, 리플렛, 명함, 홍보물 제작과 실습 재료, 학습 및 모임 공간 등 다양한 지원을 한다.
올해 선정된 강사형 동아리는 인공지능, 새활용(업사이클링), 전자출판 분야 강사 배출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해당 동아리에서 양성된 전문가들은 마두청소년회관, 고양어린이박물관, 대곡초, 성저초, 두일초 등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디딤돌 동아리 회원은 “강사로서의 역량을 키운 것도, 강의할 기관을 찾을 수 있던 것도 디딤돌 동아리 덕분”이라며 “재취업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이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자신의 꿈을 찾길 바란다”고 전했다.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는 디딤돌 취업 지원 사업 외에 다양한 취업·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우수훈련기관 및 고용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센터의 다양한 사업이 궁금하다면 센터(☎031-912-855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