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최회재)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고양시 꿈드림)는 지난 4월 23일‘고양시 연합 건강검진데이’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3년 이내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고양시 꿈드림과 경기도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연합하여 진행했다.
마두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된 이날 출장 건강검진은 영등표병원의 협력으로 진행했으며, 올해부터 추가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피부병 등의 검진 항목을 포함하여 26개의 기본 항목과 구강검진, 흉부 촬영 등 종합병원에서 검진이 가능한 모든 항목을 시행했다.
건강검진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학교 밖에서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는데 꿈드림센터 선생님이 건강검진을 독려하여 신청하게 되었고,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알게됐다”라고 말했다.
조정현 센터장은 “학교 밖 청소년도 재학 중인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3년마다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며 “고양시 대안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을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건강검진을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은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누리집(https://www.gcyf.or.kr/gd/)을 통해 신청하거나 고양시 꿈드림으로 전화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시 건강검진 신청 △건강검진 동행 서비스 △특별건강검진 및 치료비 지원사업 △위기청소년 상처 제거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은 9~24세의 나이로 유예, 제적, 자퇴, 퇴학, 미진학 등의 이유로 현재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상담, 교육, 진로, 자기 계발, 동아리, 체육, 건강, 자립, 복지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전액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