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지역 청소년들의 권리 보장에 힘쓰는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위원 모집에 나선다.
태안군은 태안군청소년수련관과 함께 오는 6월까지 두 위원회에 참여할 지역 청소년들을 모집한다며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에 운영 근거를 두고 있으며 지역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사회문제에 대한 신규 정책을 제안하는 역할을 맡는다.
지난해 연인원 65명의 참여 속에 태안군의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관련 사업 예산을 건의하고 총 10건의 정책을 제안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다. 아울러 저출산 대응과 자원 순환, 청소년 창업, 태안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들의 권리 신장에 힘쓰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근거한 단체로 청소년 사업 및 프로그램에 참여해 의견을 개진하고 청소년 권리보장을 위한 교류 및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지난해 태안군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태안군 청소년어울림마당’에서 부스를 운영하고 충남 12개 시·군 청소년과 함께 하는 연합캠프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 및 청소년운영위원회 참여를 원하는 지역 청소년은 태안군청소년수련관(태안읍 백화로 199)을 방문하거나 전화(041-670-2490)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 대상은 관내 거주 및 재학 중인 11~24세 청소년이며 6월까지 신청 가능하다.
참여 시 활동에 따른 봉사활동 시간이 부여되며 간식비 및 활동 물품도 지원된다. 또한, 청소년수련관이 운영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 스스로가 주인 의식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위원회 운영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관심 있는 지역 청소년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당부했다.